본문 바로가기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4차혁명]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물 인터넷 서비스의 예

반응형



다음은 IoT의 대표적인 서비스로서 앞부분에 설명했던 거와

약간 분류 체계가 다르지만,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위치 추적입니다. 위치 추적 시스템을 통해서 사물 및 사람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고

주문 관리, 물류 추적, 친구 찾기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자동차입니다. 차량 관리 및 제어, 자동 비상 콜, 차량 도난방지

그다음에 내비게이션, 교통 정보, 주행거리 연계보험, 원격 차량 진단

그다음에 커넥티드 카, 운전자 없는 주행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특징 중에 하나는 요즘에 차량보험에서 도입되고 있지 않지만,

고려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주행 거리에 따라서 보험료를 달리 한다든지

아니면 차량주의 운전 습관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모니터링해서 보험과 연계시키는 서비스들도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커넥티드 카입니다. 지금은 차량 간에 통신 체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별로 없는데,

앞으로는 차량 간에도 서로 연결시킴으로써 효율적으로 교통 체계를 구축하려는 움직임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운전자 없는 주행, 즉 자율주행 차입니다.

요즘 굉장히 이슈가 되고 있죠. 여러 가지 문제점은 많이 있지만, 앞으로 차에서 추구할 서비스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원격 관리 제어입니다. 가스, 물, 전기 등 사용량을 원격 검침할 수 있고요.

고객 관리, 수요 관리, 실시간 과금 체계도 만들 수 있고 산업의 자동화, 센서, 조명, 펌프, 자판기 제어 등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 보면, 주변에 가로등 같은 경우도 항상 불이 밝게 켜져 있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낮에 켜져 있는 경우도 많고 사람이 없는데도 켜져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자동으로 감지함으로써 제어를 할 수 있는 서비스들에 대한 연구도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물류, 유통, 금융입니다. 물류 시스템이라든지 ATM의 금융 서비스 그다음에 카드사의 휴대폰 결제 솔루션 그다음에 택배 서비스나 배달 서비스 등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보안, 공공 안전입니다. 무선 보안 시스템, CCTV 보안,

감지 시스템 그다음에 빌딩 관리, 자연 재해 모니터링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의료의 예입니다. 혈압, 당뇨 등 개인 건강 솔루션 그다음에 생체신호 모니터링,

노약자 및 장애인 지원, 원격 의료 등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자산 관리는 자동판매기라든지 복사기, 디스플레이 기기에 대한 원격 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가전은 디지털 액자, 디지털 카메라, 전자책, 가정 관리 허브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원격 유지보수는 교통이라든지 빌딩을 원격으로 유지하고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환경 감시는 대기오염에 대한 모니터링, 하천 오염도 측정 그다음에 해수 측정 등을 통하여 환경을 감시할 수 있습니다.

기상청에서의 서비스는 기상관측이라든지 기상에 대한 예보, 유관기관 정보 제공을 할 수 있습니다.

보호 관찰소의 예로는 관찰 대상자의 위치 확인이라든지 전자발찌 부착 감시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019/03/14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산업 사물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자

2019/03/13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사물 인터넷 표준화 목적과 주요 표준화 그룹의 동태

2019/03/13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주요 사물인터넷 표준화 단체에서 주장하는 표준 정립을 위한 활동




반응형


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실구매 시 수수료를 제공받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JAKADE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