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4차혁명] 사물인터넷을 해외에서 적용한 다양한 사례

반응형



다음은 주요 사물인터넷 응용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먼저 주요 사물인터넷 해외 적용 사례입니다.



첫 번째로 스마트 워터 시스템입니다. 카타르 도하, 브라질 상파울로, 중국 베이징의 예입니다.

상하수도 시스템 등에 센서를 설치하여 40~50% 정도의 누수 방지 효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다음은 지능형 운영 센터입니다. 브라질 리우의 예입니다.

기상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역별 폭우 가능성을 40시간 전에 90% 정확도로 예측함으로써 도로 침수 등에 사전 대비하였다고 합니다.

응급 상황 대응 시간이 약 30% 개선되고 사망자 수가 10% 감소했다고 합니다.



다음은 지능형 교통 시스템입니다. 영국 고속도로의 예입니다.

고속도로에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구축한 결과, 통행 시간 25% 단축, 교통사고 50%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다음은 쓰레기 관리 시스템입니다. 신시내티의 예입니다.

각 가정의 쓰레기 배출량을 모니터링 하여 처리 비용을 부과하는 쓰레기 종량제에 사물인터넷을 적용한 예입니다.

도시 내 쓰레기 배출량이 17% 감소됐고 재활용도 49% 증가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요즘에 쓰레기 종량제를 도입함으로써 쓰레기 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음은 스마트 가로등입니다. 가로등에 센서를 설치하여 소음 수준과

공기오염도 등을 통해 인구 밀집도를 파악하고 자동으로 조명의 세기를 조절합니다.



바로셀로나의 경우는 연간 최소한 30% 에너지 절감효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다음은 공장 생산 모니터링입니다. GE의 예입니다.



생산라인을 모니터링 하여 품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을 찾아내어 조치함으로써 불량률을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만약에 주요 산업에서 효율성을 1%만 끌어올려도 향후 15년간 2,700억 달러의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GPS와 센서를 활용한 트랙터는 탑콘 트랙터의 예입니다.

GPS를 활용해 파종한 라인은 다시 지나가지 않도록 제어함으로써

트랙터 작업 효율을 20% 정도 개선하고 수확량이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스마트 약병 서비스는 글로우 캡의 예입니다.

약 뚜껑에 센서를 부착하여 투약 시점에 불빛, 소리, SMS, 전화 등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사용 결과, 98% 이상의 복약 이행률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다음은 주요 사물인터넷 제품의 사례입니다. 먼저 무선 혈압 모니터입니다.

블루투스 등을 통해 스마트폰 앱과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혈압을 모니터링 하는 기계입니다.

혈압 이외에도 혈당이라든지 맥박이라든지 이러한 것들을 모니터링 하는 기계에 대한 연구가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져 있고 일부 출시되어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음식 투입 속도 등의 측정 포크는 음식을 먹는 속도와 포크질 횟수 등을

측정해 다이어트에 필요한 식습관을 제공해 줍니다.

측정된 기록은 블루투스 등을 통하여 전송을 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기반의 대소변 관리 시스템은 ZigBee 기반의 센서를

내장한 기저귀와 감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스로 대소변을 처리하기 힘든 고령층과 환자가 대소변 배출 시에 보호자 혹은 요양사에게 자동으로 정보를 전송해 주게 됩니다.




2019/03/14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물 인터넷 서비스의 예

2019/03/14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산업 사물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자

2019/03/13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사물 인터넷 표준화 목적과 주요 표준화 그룹의 동태





반응형


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실구매 시 수수료를 제공받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JAKADE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