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4차혁명] 산업 사물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산업 Io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 및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팩토리 서비스입니다.

스마트 공장 서비스라고도 얘기합니다.

공정 분석 및 시설물 모니터링을 통해서 작업 효율과 안전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실시간으로 제조 설비를 모니터링하고 위험물을 감지하여 경보를 알려주는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팜(Farm) 서비스입니다.

생산, 가공, 유통에 IoT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생산성의 향상과 안전한 유통 체계를 이룰 수 있습니다.

스마트 팜 같은 경우를 예로 들어보면, 요즘은 식물도 식물공장이라고 해서 도시에 건설하는 예가 많습니다.



그래서 식물을 키우기 위해서 IT화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기능들을 제공해 주고 성장하는 데 자동으로 조정해 줍니다.

그다음에 축사라든지 양식장, 식품 생산 유통 이력 정보 제공 서비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품 서비스입니다. 주변 생활 제품에 IoT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고부가 서비스 제품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식생활을 체크하는 관리 포크라든지

그다음에 심장 박동음 전달 베개라든지 행동 패턴 분석 신발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공공 IoT입니다. 살기 좋고 안전한 사회 실현이 목표가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공공 안전 서비스입니다.

CCTV, 노약자 GPS 등 IoT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재난재해의 예방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린이, 노인 안심이 서비스라든지 재난재해 예보 서비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환경 서비스입니다. 대기의 질이라든지 쓰레기 양 등의 IoT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환경오염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한 환경 정보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스마트 쓰레기통 서비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에너지 서비스입니다. 에너지 관련 IoT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에너지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스마트 건물 에너지 관리입니다.

여러 가지 건물이나 빌딩을 자동적으로 관리해 주는 것이 되겠습니다.

학교 건물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보면, 강의 중간에는 불이 켜져 있지만,

강의가 끝난다든지 이런 경우에도 불이 꺼지지 않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것들도 스마트하게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스마트 미터입니다. 물이라든지 전기, 가스 이런 것들을 미터링을 제대로 하고

그리고 필요하지 않은 것들은 원격해서 조정한다든지 하는 서비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스마트 플러그 서비스입니다.

플러그를 원격에서 자동 조절함으로써 필요 없는 플러그에 전원을 공급하지 않을 수 있는 스마트 플러그 서비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019/03/13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사물 인터넷 표준화 목적과 주요 표준화 그룹의 동태

2019/03/13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주요 사물인터넷 표준화 단체에서 주장하는 표준 정립을 위한 활동

2019/03/13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기기 보급에 있어서 중요한 점과 주요 국가의 사물 인터넷에 대한 추진 현황





반응형


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실구매 시 수수료를 제공받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JAKADE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