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 고혈압의 위험성과 치료방법 (+정의 등)

반응형



고혈압의 위험성과 치료방법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고 있을 뿐, 사실 주위를 둘러보면 고혈압 환자들이 많이 존재한다. 내 주변에도 대표적으로 아버지, 외할아버지가 있으며, 심지어 29살인 사촌 오빠도 고혈압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고혈압 환자는 늘어나는데 비해, 상당수 환자의 경우 혈압관리는 뒷전이며, 심지어 많은 수가 자신이 고혈압인지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보면 국내 30세 이상 남녀 고혈압 환자 중 자신이 고혈압인지 알고 있는 경우는 66%에 불과했다. 고혈압인지도 모른 채 살고 있는 경우가 환자 10명 중 3명이 넘었다. 또,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고혈압 환자도 전체의 60.7%에 그쳤고, 자연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조절하고 있는 환자들도 적어 절반에도 못 미친 42.5%로 나타났다. 과연 고혈압은 어떤 질병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모른 채 살고 있는 것일까? 또 어떤 위험성이 있고, 관리치료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1. 고혈압 정의


- 피가 혈관을 통과할 때 압력을 재어 수치로 나타내며, 피로 현기증 등외에 별다른 자각증상이 없는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을 내보낼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고, 확장기 혈압은 심장이 확장(이완)하면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이다.<혈압을 읽을 때에는 수축기 혈압(최고혈압)과 확장기 혈압(최저혈압)으로 나누어서 읽는다.> 일반적인 혈압의 정상 범위는 수축기 혈압은 120 mmHg 이하, 이완기 혈압은 80mmHg 이하이다.



2. 진단기준


진단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저혈압

100미만 

60미만 

정상혈압

120미만

80미만 

고혈압 전단계

120-139 

80-89

고혈압1기

140-159

90-99 

고혈압2기

160이상 

100이상 


혈압은 하루 가운데 오전과 오후, 식전과 식후, 몸 상태 등에 따라 혈압이 현저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혈압을 재는 시점은 아래 조건하에서 측정하는 것이 올바른 측정방법이다. 대게 혈압은 아침에 일어나면 오르기 시작해 오전 10시~12시에 최고점을 지나 오후 2~4시경에 떨어진다. 오후 6~8시경(식후) 다시 혈압이 증가했다가 수면 중인 새벽 3~4시경 최저치를 보이기 때문에 어떤 시간대, 어떤 상황에서 측정하는지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 운동후 : 1~2시간 경과후 측정

- 커피나 흡연시 : 30분 후에 측정

- 음주후에는 측정하지 않는 것이 좋음

- 병원에서 측정할 때는 5분 정도 앉아 휴식을 취한 후에 측정



3. 원인


1. 본태성 고혈압 원인 : 전체 고혈압 환자의 약 90~95%가 본태성 고혈압에 해당됩니다. 본태성 고혈압의 근본적인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았으나, 본태성 고혈압과 관련된 위험인자로는 고령, 흡연, 음주, 운동부족, 짜게 먹는 습관, 비만 등으로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2. 2차성 고혈압 원인 : 전체 환자의 약 5~10% 정도를 차지하며, 신장이나 혈관의 이상, 갑상선 질환, 부신 질환 등으로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혈압은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4. 위험성


고혈압은 큰 증상이 없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린다. 따라서 증상이 없다고 해서 별다른 조취를 취하거나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심장 뇌 신장 눈 등에 생기는 다양한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하는 등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다. 증상이 없더라도 우리 몸의 장기 및 혈관은 계속해서 손상 받는다.



5. 고혈압의 합병증

1) 고혈압과 뇌 : 뇌졸중 = 뇌출혈 + 뇌경색 = 중풍, 뇌혈관 장애
뇌졸중의 위험성이 증가되어 뇌출혈, 뇌경색 등이 생길 수 있고 신장도 손상을 받게 된다. 비록 본태성 고혈압 그 자체는 완치될 수 없으나 혈압은 조절될 수 있다. 따라서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 정상혈압을 유지하면 고혈압 합병증의 예방 또는 감소가 가능하다. 고혈압을 관리하지 않으면, 뇌출혈의 발병이 제1기 고혈압에서는 2.6배, 제2기 고혈압에서는 4.3배, 혈압이 180/110mmHg 이상이면 거의 10배로 급격히 증가한다. 극심한 고혈압으로 의식장애, 두개내압 상승, 유두부종이 있는 망막 병증, 발작과 같은 복합증상이 발생하며, 경색, 출혈, 혹은 일관성 뇌허혈 발작이 가능성이 있다.

2) 고혈압과 심장 : 심근경색과 심부전, 협심증
심장과 동맥에 부담을 증가시켜 장시간동안 정상인보다 더 많은 일을 하게 하므로 심장 벽이 두꺼워지고(심비대) 심장의 크기가 늘어나게(심확장) 된다. 약간비대 또는 확장된 심장은 기능상 별 문제가 없으나 더 진행하게 되면 심장은 지쳐서 제 기능을 못하게 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동맥은 딱딱해지고 탄력을 잃게 된다.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류가 막혀서 심장이 멈춰지는 무서운 질병이다. 심부전은 심장기능이 떨어져 신체에 필요한 혈액량을 공급하지 못하는 것이다. 고혈압을 조절하지 않으며, 심근경색은 정상인보다 3배, 심부전은 4배 더 많이 발생하여 생명을 위협 한다

3) 고혈압과 신장 : 신부전증, 신경화증
신동맥과 모세혈관의 동맥경화성 병변이며 그 결과로 사구체 여과율 감소와 세뇨관이 기능장해가 초래된다. 또 사구체병변 때문에 단백뇨와 현미경적 혈뇨가 일어나며 고혈압에 의한 사망의 10%는 신부전증의 결과다

4) 고혈압과 혈관 : 동맥경화증과 죽상경화증 고혈압으로 인해서 혈관 내의 압력이 높아지게 되면 동맥벽이 두껍고 단단해지는데, 이를 동맥경화증이라고 한다. 순환하는 지방과 세포들이 벽에 쌓이게 되면 죽산경화증이 시작되고 혈관이 좁아져 심장 뇌, 신장, 팔, 다리로 가는 혈류가 원활해지지 못하여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신부전, 뇌졸중, 말초 동맥질환, 동맥류 등이 생길 수 있다. 

5) 고혈압과 눈 : 망막증혈압이 계속 높아지면 혈관을 이루고 있는 근육과 내피세포가 손상되어 망막에 혈액이 고여 시력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고혈압으로 인한 망막증은 고혈압을 갖고있는 기간과 관계가 깊은데, 일반적으로 기간이 15년 이상이면 망막증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고혈압이 심해지면 세동맥이 국소적 경련을 일으키고, 직경이 점차 좁아지며, 출혈, 삼출물 그리고 유두부종을 일으키게 된다. 자주 암점이 생기며, 시야가 흐려지고 실명까지도 일으킨다.


6. 치료방법
 
a) 식이요법 
1) 열량이 높고, 화학첨가물 등이 함께 들어간 밀가루음식은 피한다.
2) 카페인제한 : 카페인은 체내의 혈당을 높이는 것은 물론 심장박동수를 증가시키는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고혈압환자에게 해롭다
3) 술 담배 금지 : 술은 지방간과 간경화를 불러일으키고 담배도 심박수를 자극하기 때문에 해롭다.
4) 저 염식 식단 : 소금의 경우 혈당의 수치를 엄청나게 상승시키기 때문에 저 염식 식단이 유익하다. 
5) 신선한 채소와 과일섭취 : 귤이나 키위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6)칼륨, 칼슘, 마그네슘 섭취량을 늘린다.

b) 생활습관 개선 
1) 꾸준한 운동 : 무리가 가지 않는 수영이나 물 속에서 걷기 등이 효과적이지만, 산책이나 등산 또한 고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다.(지속적인운동은 치료에 더욱 많은 도움이 된다.)
2) 충분한수면, 스트레스를 줄인다.

c) 약물치료 
1)약물치료의 시작은 표적장기의 질환유무 및 동반 내과질환에 따라 다르므로 전문의와 상의한다.

[대표적인 약물]
- 이뇨제 : 신장에 작용해 체내 나트륨과 수분을 제거하여 혈액 양을 감소시킨다. 
- 베타 차단제 : 심박동을 느리게 하여 심장의 부하를 줄인다. 스트레스가 높은 환자, 중년의 환자, 심장질환을 동반한 환자에 효과적이다.
- 안지오텐신 전환효조 저해제 : 혈관수축작용을 가진 물질의 형성을 차단시켜 혈관이 이완되도록 돕는다. 
 
 
6. 결론

고혈압이 위험하다라고 말만 들어보았지 실상 그 이면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없었는데, 막상 합병증에 대해서 찾아보니깐 고혈압도 정말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굉장히 위험한 질병이란 걸 깨달았다. 아직 고혈압이 아닌 나도 미리 예방차원에서 평소에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나 운동을 많이 해야겠다고 느꼈다. 사실 영양과 건강관리 수업을 들으면서 조금 더 건강에 많은 관심이 생겨나는거 같다.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해질까?를 우선순위로 생각하면서 세상에는 위험한 요소 덩어리라는걸 새삼 느낀다. 보다 더 건강한 삶을 위해서 나또한 노력해야하며, 건강한 사회가 되기 위해서 사회적으로도 많은 발전이 요구되어져야할 것이다.




반응형


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실구매 시 수수료를 제공받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JAKADE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