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4차혁명] 구매 방식의 변화 스마트 쇼핑과 다양한 사물인터넷 응용 서비스의 미래

반응형


스마트 쇼핑은 온라인의 스마트 매장의 출현으로 인해서 실질적인 구매 방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물품에 지능형 태그를 부착하여 고객의 구매 품목과 취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선으로 스스로 알아서 결제도 할 수 있습니다.



응용 서비스를 살펴보면 효율적인 쇼핑으로 소비 행동과 패턴 분석을

통해 선호하는 물건 파악과 개인 맞춤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별로 다양한 전자쿠폰과 메시지 제공도 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고객의 위치를 파악하여 세일 중에 상품 알림 서비스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간편 결제기도 합니다.

점원과의 계산 과정 없이 자동으로 무선으로 결제하는 시스템 구축도 예상이 됩니다.



가상 피팅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가상으로 옷을 입히고 착용 모습을 360도 볼 수 있을 거로 예상합니다.

다음은 재고 관리는 물품의 분류, 재고 물품을 스마트하게

관리하는 창고 관리 시스템의 출현도 예상됩니다.

스마트 자동차는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인지 센서,

상황 판단,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상황 인지 센서를 통해 브레이크, 속도 조절, 온도 조절 등을 실시간으로 자동 제어할 수 있습니다.

차량 정보 센터와 연동하여 교통 정보와 사고 감지 등

차량 간 정보를 융합하여 교통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스스로 주행 환경을 인지하여 위험을 판단하고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행하는 자율주행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응용 서비스로는 차량 센서들에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원격 진단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차량 유리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 정보의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자율주행을 통해 차량 내에서 화상회의나 TV 시청 등 개인적인 업무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운전자 상태, 감정, 성향 등을 파악하는 운전자 모니터링과 자율주행을 통해 무인주차,

무인택시, 무인택배 서비스도 가능할 날이 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스마트 시티는발전 방향은 스스로 인지하고 발전하는 인프라를

통해 도시 행정의 효율성 증대, 환경오염 감소와 자원을 절약하는 친환경 도시의 구축입니다.

도시 전체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고차원적인 스마트 서비스 제공입니다.



응용 서비스를 살펴보면 지능화된 스마트 그리드, 즉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을 구축하여 에너지를 관리하게 됩니다.

스마트 교통은 에너지 낭비를 방지하는 친환경적인 도로 관리 시스템의 구축입니다.

주차 가능 공간을 자동으로 검색하고 증강현실을

통해 교통 정보를 전달하는 스마트 도로 표지판이 그 예입니다.



스마트 공공안전은 관제 센터와 순찰 차량을 연계한 지능형 방범 서비스와

CCTV 영상을 통해 범죄 차량의 동선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스마트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 정부는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도시 구축,

미아 방지와 스마트 폐기물 관리 등의 스마트 서비스를 지원하는 스마트 행정이 그 예입니다.



스마트 건설 및 관리는 설계부터 해체까지 친환경적인 그린 빌딩이라든지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업 로봇을 이용하여 도시의 유지와 보수를 자동화 하는 것입니다.



2019/03/15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생체 이식형까지 발전하게 될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2019/03/14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빠르게 진화하는 사물인터넷과 생활 속 응용 서비스

2019/03/14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청각장애 부모를 포함한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는 사물인터넷 서비스





반응형


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실구매 시 수수료를 제공받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JAKADE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