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4차혁명] 생체 이식형까지 발전하게 될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반응형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는 발전 방향은 액세서리형에서 신체 부착형,

의류일체형, 생체 이식형 등으로 발전하리라 예상합니다.



여러 기술 분야가 협력하여 인간의 감성에 가깝고

편익을 증대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리라 예상합니다.

응용 서비스의 예로 손목, 팔 착용형는 주로 피트니스와 웰빙 기능을 제공하며,

향후 기능적인 보완과 유행하는 감성에 맞는 손목시계, 밴드형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머리 착용형은 스마트 모자, 스마트 가발, 스마트 귀걸이처럼 이러한 곳에

증강현실을 제공하고 패션과 융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류 일체형은 스마트 벨트, 스마트 발찌, 스마트 셔츠를 통해서 생체리듬이나

혈류 변화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운동 능력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웨어러블 로봇 슈트나 체온을

통해 전력을 생산하여 전자기기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의류 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신체 부착형은 사용자 맞춤형 헬스 케어라든지 사용자의 육체적,

정신적 능력 향상을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스마트 콘택트렌즈라든지 스마트 문신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생체이식, 복용형은 복용 가능한 소화 가능 센서라든지 생체이식 센서를

통해 건강 변화와 사용자 인증 등의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현재 동물에는 생체에 이식할 수 있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아직까지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연구들이 사람을 통해서 센서를 이식함으로써

건강의 변화와 사용자 인증을 하는 그러한 것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헬스 케어는 병원과 집에서 독립적으로 작동하던 의료기기들이

무선으로 연결되어 종합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의료 장비들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되어 관리가 수월해지고 인력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의 건강 문제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실수로 발생하는 의료사고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센서들과 웨어러블 의료기기들이 사용자의 행동, 식습관,

유전 정보 등을 분석하고 지능적으로 판단하여 건강 위험도 경고하고 모니터링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응용 서비스로서는 건강 모니터링과 클라우드를 연계 운영하여 간편하게 정보도 열람할 수 있고

수집한 건강 정보를 이용하여 환자와 노약자들에게 건강 상태에 적합한 건강관리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로봇이 물리적인 치료와 수술을 할 날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방대는 양의 건강 정보를 통해 질병 분석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19/03/14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빠르게 진화하는 사물인터넷과 생활 속 응용 서비스

2019/03/14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청각장애 부모를 포함한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는 사물인터넷 서비스

2019/03/14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사물인터넷을 해외에서 적용한 다양한 사례1





반응형


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실구매 시 수수료를 제공받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JAKADE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