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4차혁명] 한 부분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아닌 네트워크 전체에 분산되어 있는 사물인터넷

반응형




사물인터넷 통신 및 네트워크를 보겠습니다.

서로 다른 종류의 수많은 기기와 사물이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물들이 네트워크의 어느 한 부분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 전체에 분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기술로는 PAN(Personal Area Network), LAN(Local Area Network),

WAN(Wide Area Network)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구분은 PAN은 통신거리가 한 10m 이내, LAN은 100m 이내, 그 이상은 WAN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물 통신 기기별 특징에 맞춰 다양한 통신 방식을 통하여 사물 간 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됩니다.



다음은 사물 인터넷 주요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입니다.

첫 번째, 전력선 통신입니다. 가정을 유선 네트워크화 해서 집안의 기기와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겁니다.



전력선 통신망을 이용하여 독거노인의 관리라든지 범죄 예방,

화재 감지 및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사회 안전망 등으로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RFID와 NFC입니다. RFID는 사물인터넷 통신 중에서 초기에 적용되었으며,

전파를 이용하여 떨어져 있는 칩에 있는 정보를 인식합니다. 읽기만 하고 쓸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NFC는 비접촉식 양방향 근접 통신 기술로서 RFID와는 달리

읽기와 쓰기가 가능합니다. NFC는 한 10CM 정도까지밖에 통신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ZigBee는 저속 전송 속도와 근거리 통신을 위해

ZigBee Alliance에서 개발한 무선 네트워크 기술입니다.

작은 크기로 전력 소모량이 적고 값이 싸서 근거리 통신과 산업용 기기 자동화,

물류, 환경 모니터링 등에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Z-Wave는 Z-Wave와 Alliance가 제정한 홈오토메이션 무선 전송 방식입니다.

무선 네트워크에서 하나 이상의 기기들과 제어 장치 사이에 신뢰성 있는 통신 기능을 제공합니다.



6LoWPAN은 IPv6 over Low Power WPAN의 약자입니다.

저전력 WPAN 상에서 IPv6를 탑재하여 기존 IP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기술입니다.

IPv6 기술로 인해 다양한 스마트 기기와 센서들의 연결이 중간에 매개체 없이 가능하게 됩니다.



Weightless는 White space 무선 대역을 사용하는 사물 간의 통신기술입니다.

White space는 여러 개의 주파수 중에서 중간에 비어있는 주파수 대역을 얘기합니다.

원래 사용 목적이 없어서 비어있을 수도 있고요. 요즘은 아날로그 TV가 디지털 TV로 바뀌면서 비어있는 주파수 대역도 있고요.

또는 통신에 따라서는 밤에 사용하지 않는 주파수 대역도 있습니다. 그러한 주파수 대역 상에서 사용하는 통신기술입니다.

그래서 사물 통신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저비용, 초저전력, 넓은 통신 커버리지, 신뢰성, 보안 또는 많은 기기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2019/03/16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사물인터넷의 통신 및 네트워크 주요 기술 정리

2019/03/15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사물인터넷 대표적인 기능인 블록에 대해 알아보자

2019/03/15 - [IT/4차 산업혁명 대비하자] - [4차혁명] 편리한 스마트 세상이 가져올 크고 다양한 문제점 정리



반응형


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실구매 시 수수료를 제공받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JAKADE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