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피싱주의] 신종 사칭 피싱, 경찰서 사칭 이메일 조심

반응형

경찰사칭피싱

 

얼마 전 가까운 지인이 군대를 가서 머나먼 길 떠나보내주러 새벽에 지방에 내려갔는데 아침부터 기분 나쁜 메일이 하나가 와있었어요.. 제가 핸드폰에 회사 메일을 연결해둬서 메일이 오면 알림이 오는데 보자마자 섬뜩하더라고요. 보낸 사람은 경찰청으로 되어 있고 제목이 온라인 명예훼손 출석통지서라고 적혀있었습니다. 다시 생각해봐도 등골이 오싹하네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귀하는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정보통신망에서의 권리 보호)' 위반으로 고소가 되어 조사를 실시할 예정임을 알려드리오니 아래의 출석요구서와 신분증 및 도장 그리고 기타 귀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자료를 가지고 나오시기 바라며, 이 사건과 관련하여 귀하께서 진술하고 싶은 사항 및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항이 있으시면 이를 정리한 진술서를 작성하여 출석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붙임과 같이 조사 시 준수할 사항을 알려드리오니 서명 기재하시어 조사 시 교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마디로 명예훼손을 해서 진술서를 작성해서 출석하라는 내용인데.. 내가 온라인 명예훼손을? 정말 당황스러웠는데요. 주로 보내기 보다 받는 경우가 더 많은 회사 메일인데.. 그 당시 아무리 생각해도 이 메일 계정이 명예훼손이 나올 수 없는 구조인데 라는 생각을 했는데도 경찰청 마크에 법률 내용이 있으니깐 진짜 혹 하기는 하더라고요.

 

 

그리고 어느 피싱이나 가장 조심해야 되는 부분!

물론 메일을 안 여는 편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겠지만

이미 열어버렸고 내용을 확인했다면 이 상태이실 텐데

절대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이나 문자의

링크나 링크가 연결되는 버튼을 절대 누르시면 안 됩니다!

누르는 순간 끝나요. 그냥 그대로 안녕해주시면 됩니다.

심한 경우 스마트폰 공장초기화나 컴퓨터 포맷을 하셔야 될 수도 있어요..

 

 

저 위 사진 같은 경우는 이카이브 다운로드가 그 링크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좀 꺼림직해서 누르지 않았지만 메일이 저렇게 오면 정말 당황해서 내가? 내가 왜? 이러면서 억울해서 어떤 버튼이라도 다 눌러볼 수도 있겠더라고요.

정말 조심해야 됩니다.

 

2019년 2월 중순에 올라온 기사입니다.

http://www.ciokorea.com/news/116505

 

경찰서 사칭 이메일 주의보··· 악성코드 포함

전국 각지의 경찰서를 사칭한 스팸메일이 대거 살포돼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12일 경찰청 및 업계에 따르면 '수원남부경찰서', '대구달성경찰서' 등이 송신한 것으로 표기된 '온라인 명예훼손관련 출석통지서'라는 제목의 공격 메일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메일에는 확장자 RAR로 압축된 3개의 워드 문서가 포함돼 있으며, 시중의 백신 소프트웨어로 검사하면 악성코드가 검출된다. 경

www.ciokorea.com

저는 경찰청 사칭으로 메일이 왔지만 기사에 따르면 '수원남부 경찰서', '대구달성 경찰서' 등 다양한 경찰서를 사칭해서 메일이 온다고 해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 메일이 사칭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경찰관서는 출석요구서가 이메일로 발송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말 조심해야겠어요.

 

 

비슷한 시기에 같은 메일 계정의 스팸메일함에

다양한 메일들이 와있더라고요..

무서운 사람들..

당연히 실제로 온라인 명예훼손을 저질러도 안되겠지만 안 그래도 일에 치여서 하루하루 힘들게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폭탄 선물을 퍼트려서 괴롭히는 행위도 하루빨리 멈췄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입니다.

 

 

반응형


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실구매 시 수수료를 제공받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JAKADELA